제목 역대급 설날.JPG
작성자 안수정
번호 853953 출처 퍼온자료 추천 1243 반대 0 조회수 108,041
작성시간 2019-02-04 17:03:21 이동시간 2019-02-04 19:55:51
이전
다음
추천
반대
신고
URL 복사
스크랩
추천되었습니다.
스크랩 되었습니다.
← CTRL+C 로 복사하고 CTRL+V 로 붙여넣으세요!
   기기를 감지하여 최적 URL 로 보내줍니다.
본 저작물은 창작자료가 아닌 외부 자료입니다.

작성자가 출처를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헉..

  ※ 로그인 없이 추천 가능
추천 반대
신고
추천되었습니다.

▲ 다음글 사도세자 2019 우와정말데단해 2019-02-04 [20:07]
▼ 이전글 JTBC 몰카 후추추추 2019-02-04 [19:34]
답글마당(78) 게시물이 재미 있으면 기부할 수 있습니다. (기부된 개념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답글
베스트1
분홍분홍이
이젠 친척은 반갑지도 않고 남보다 못한것같음.... 나중에 또래 친척애들이랑 명절에 안모일것같아...애들 전화번호도 모르고 서로 연락도 안하는걸 뭐 친척이라는 개념은 엄마아빠대로 끝낼듯...ㅎ [6]
569 1 추천 반대 댓글
[이동]
2019-02-04
[17:25]
답글
베스트2
알레스카원주민
우리나라 명절문화가 좀 바뀌었으면 좋겠다. 집으로 모이지 말고 보고싶은 가족끼리 모여서 간단하게 외식하는 걸로.. 차리는 사람 고생이고, 모이는 사람 고생인데 뭘 위해서 하는건지.. [15]
372 2 추천 반대 댓글
[이동]
2019-02-04
[17:07]
답글
베스트3
리빠빠
초등학생때만해도 명절이 기다려졌거든? 친척동생들도 기껏해야 9살, 11살 이러니까 원래 아가들은 잘 놀잖아. 1년에 한두번 보니까 좋아서 소리지르고 6~7명이 쭈르륵 일렬로 손잡고 시골길 걷고. 그런게 너무 좋았었지. 그런데 지금 20대 후반, 30이 되버려서 명절에도 안모임. 그냥 서로 불편함. 우리집만 이런거야? [6]
308 0 추천 반대 댓글
[이동]
2019-02-04
[19:51]
답글
베스트4
카오스세레나
인터넷엔 뭐 이리 화목하지 않은 가족만 있는지 모르겠음 [10]
162 0 추천 반대 댓글
[이동]
2019-02-04
[21:21]
알레스카원주민
우리나라 명절문화가 좀 바뀌었으면 좋겠다. 집으로 모이지 말고 보고싶은 가족끼리 모여서 간단하게 외식하는 걸로.. 차리는 사람 고생이고, 모이는 사람 고생인데 뭘 위해서 하는건지..
3722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17:07:07
싸가지없는녀석
요식업 종사자들도 설은 쇠어야지...
601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17:23:03
훠퍄람
와....요식업종사자들은 사람도 아니야...?
23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19:57:43
코코아닙스
난 설명절마다 가족들끼리 모임해서 팬션에 맛있는거 싸들고 파티...아 우리 외가 이렇게하다가 몸싸움났지......
3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19:58:41
우쥰을줄게
요식업 일하는 사람입니다 당신 정말.....
73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19:58:47
회원동쿨가이
그렇게 아직도 산골에 사는 부모님은 오늘도 슬쓸하게 김치와 식은밥으로 저녁을 차립니다...
22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0:04:14
레베카논
서비스업은.... 일해야지.... ㅠㅠ 서울역에서 근무하는데 사람 많... 더라....
15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0:07:18
오리무
근데 문화라는게 그렇게 쉽게 잘 안바뀌어. 지금 어른들은 20대때 그런생각을 안했을까? 20-30대때 안한사람도 나이들면 모이고 실리적인 이유가 없다는걸 알아도 버릇처럼하는게 문화인거지.
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0:22:50
오리무
나도 지금은 굳이 큰집가서 제사를 지내야되나? 내가 나이들고 가정이 생기거나 하면 내가 장손이니 내쪽이 큰집이 되서 해야되고 이걸 없애자니 내대에서 끊는것 같고.. 쉽지않지.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0:26:24
오리무
하지만 난 실리를 추구하는 남자지.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0:26:49
FREDoPERRY
점점 이렇게 되고있음. 명절때 그냥 안보고 가족단위로만 휴가가거나, 아니면 친척끼리 모여도 펜션잡아서 놀거나 외식하는 집안 꽤 많음. 뭔가 한가지 흠터레스팅한건 내주변 잘사는 친구들은 제사도 안지내고 걍 휴가처럼 지내더라
2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2:06:44
콘노o유우키
그런 문화는 가족들끼리 걍 바꿔버리면 됨 많은 가족들이 이미 그렇게 하고있음 우리집도 그렇고 명절이 사람 편한게 최고지 큰할머니댁은 몇년전부터 차례 안지내고 우리집도 2년전부터 그렇게 하고있음 그래서 너무 좋음
3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2:32:36
웃대인의하루
니들이 하고싶은 것을 문화라는 이름으로 말하지마. 우리 집은 친척끼리 지속적인 교류도 하고 명절마다 항상 모인다. 모이기 싫으면 안 모이면 돼. 근데 그걸 다수의 입장으로 만들어서 당연하고 바람직한 가치인 양 말하는게 기분 나쁘네. 가족끼리 교류하는게 잘못이냐?
281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0:57:25
FREDoPERRY
아무도 명절에 가족끼리 교류하는게 나쁘고 잘못이라고 말한 사람없습니다. 본문의 논지를 잘 파악해보세요. 본문의 내용은 명절에 이따른 파국을 보여줍니다. 그러니까 댓글도 '이럴바엔 안모이는게 낫다' 이런 분위기죠. '모이는거 자체가 잘못됐다' 이런사람은 없습니다.
4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1:05:03
리빙포인트
작성자.. 사탄을 실직시킨 남자...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9:16:06
아나섯으
사이가 안좋으면 안모이면 되는거고 이렇게 모이는 명절 문화는 그리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몇몇 사람만 고생해서 하는일들을 온 가족이 분담해서 고생을 덜 하게 바뀌는 추세로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12:41:05
분홍분홍이
이젠 친척은 반갑지도 않고 남보다 못한것같음.... 나중에 또래 친척애들이랑 명절에 안모일것같아...애들 전화번호도 모르고 서로 연락도 안하는걸 뭐 친척이라는 개념은 엄마아빠대로 끝낼듯...ㅎ
5691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17:25:41
코딱지맨이다
나는 친척들이 바로 옆집에 살아가지고 학교도 같이나오구... 친구처럼 진짜 친행
404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0:05:41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지랄맞은강아지
어렸을때부터 같이 살던 이모집 빼고 다른 이모들하고는 안친함 너무 불편
9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1:57:43
99퍼센
친척들이랑 친하다하면 반대주나요
68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2:36:09
자타공인네임드
친구나 지인은 아예 남인데도 잘 지내는 사람 많잖아. 친척도 잘 지내고 사이 좋은 집 많아. 사이가 나쁘면 안 보면 될 거고 사이가 괜찮으면 명절 때라도 얼굴 보고 지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함. 그러면서 서로 결혼이든 행사 때도 친척들 많으면 보기 좋더라, 또 다른 부분을 보자면 친척형이나 누가 어느 정도 괜찮게 버는 일을 한다면 친척동생이 일 배우는 경우도 있고 그래도 사촌들 느낌이 확실히 남이랑은 다른 그런게 있음. 무조건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을 듯.
5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1:00:15
SpZero
님이 어렸을 때 본인 나이대에 삼촌 이모들 명절때 잘 왔는지 생각해보세요 ㅋㅋㅋㅋ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3:22:16
99퍼센
매번 왔는데......가끔보면 자신의 사정을 강요하려는 사람들이 있다니까 우리도 불화있어야하냐
11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15:09:27
리빠빠
초등학생때만해도 명절이 기다려졌거든? 친척동생들도 기껏해야 9살, 11살 이러니까 원래 아가들은 잘 놀잖아. 1년에 한두번 보니까 좋아서 소리지르고 6~7명이 쭈르륵 일렬로 손잡고 시골길 걷고. 그런게 너무 좋았었지. 그런데 지금 20대 후반, 30이 되버려서 명절에도 안모임. 그냥 서로 불편함. 우리집만 이런거야?
308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19:51:45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술창인생
우리집도 그래 ㅠㅠㅠ 초딩때는 사촌동생들이랑 진짜 재밌게 놀았었는데 나이가 드니까 이제 안본지도 십년 다되가는듯!
4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1:46:37
블랙호구24
바뻐서그래...
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2:52:36
건드렸냐꼽냐
연휴는 기다려지지만 명절이 기대되냐고 묻는다면 좀...
1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2:30:37
BeShine
다 그래 ㅎㅎ 세상 살기도 힘들고 어릴때처럼 마냥 신나고 좋은나이는 지나갔지
2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3:27:28
공군모찌
우리도 점점 형식적으로 모이기만 하는게 되더라...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7:13:34
생수공장
나만 그런 줄 알았네.. 추석도, 크리스마스도 왠지 그 때만의 분위기가 언젠가부터 안 나고 기다려지지도 않아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15:08:16
28사단
울집도 가족들하고 인연 끊은지 10년 조금 넘음ㅋ 명절때 그냥 쉴수있어서 조음
2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19:55:26
   게시물이 3시간 만에 웃긴자료 게시판으로 이동되었습니다!   
(작성: 2019-02-04 17:03:21 / 이동: 2019-02-04 19:55:50 / 어시스트: 달빛객잔 )
달빛객잔
어시!!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19:56:05
쌉소리장인
이사할 때 이사부가 도와줬을 듯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사붘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신라장군 이사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19:59:38
이게우주냐
매니아층 8명인가..
7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11:13:47
거기있는사람
그냥 각자 집안사정이지 서로 왈가왈부할 사안도 아님 명절 풍습 이런 건..
1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20:01:11
작성자형
짤녀 이쁘단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20:18:52
안녕해결사가왔어
난 거진 10년정도 시골 안갔음 ㅋㅋㅋㅋ 아빠랑 친가랑 사이 안좋아서.. 외가는 태어나기도 전부터 사이 안돟아서 외할아버지 혼자 살고 계시는데 집에서 10분거리라 명절아닐때도 자주 왕래하는사이고 외할아버지랑 외삼촌을 제외한 모든 친척은 안만남 ㅋㅋㅋ
1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20:36:23
평장노인회관
옛날에는 많이 낳았으니까 그만큼 친척도 많이 생겨서 많이 모이고 그랬던걸텐데 요즘은 한둘 낳는게 보통이고 잘 안낳기도 하니까 친척이라는 개념이 좀 약해질것같다
4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20:36:25
간지나이샤
나는 겜자주하고 잘노는데 술도먹고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21:13:53
카오스세레나
인터넷엔 뭐 이리 화목하지 않은 가족만 있는지 모르겠음
16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21:21:14
유려
화목한 가족은 가족들끼리 행복하게 노느라 인터넷 할 시간이 없기 때문
103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0:00:09
워로드맨
애초에 통계 같은거 없어도 주위 또래 사람들만봐도 명절에 모이는거 좋아하는 사람 본적없음
1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4:23:28
ll양파링ll
웃대 특히 심함 ㅋㅋㅋㅋㅋ
3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4:58:26
탱귤이
화목한 가족은 글올려도 안가져옴. 저래 자극적이어야 재미있고 조회주랑 리플같은거 잘달리거든
29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8:39:45
나초주세여
친척들끼리 모여 노느라 바쁜데 인터넷안하됴 난 구래도 모여서 얘기하고 놀고 어디다같이 놀러가자 이런얘기도 하는데 ㅎㅎ
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8:43:08
예비군테러
화목하면 구지 이런글 안올림
2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8:57:10
아삭아삭오이고추
화목한가정 생각보다 적음.....어지간한집은 다 어딘가 트러블있음
23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9:02:23
노잼알러지
완전 공감 내 주변은 다들 화목하기만한데.. 근데 생각해보면 화목하지 않아서 글을 쓸수도 있을듯
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9:23:42
아삭아삭오이고추
울집도 주위에선 화목한줄알고 내가 사정아는친구들도 다른애들은 마냥 화목한줄알고있어 되게 올바르게 자라고 부모가 멘토가 되줄것같은 사람이라도 알기전엔 몰랑.
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10:07:28
정주영o
우리집도 화목해서 개꿀잼하면서 보는중ㅋㅋㅋ
3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15:48:53
오오그것은인생
ㅋㅋㅋ 우린 그래도 때마다 모이고 잘지내는편인디. 인터넷만보믄 정상적인 가족이나 친척들이 유독 없어보인다.
2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21:25:59
소타고말타고
나이대 마다 다른거 아닐까? 나도 10대때는 명절때마다 가고 잘 놀다가 20대 후반에 가면 서먹한 사이가 됨. 그러다가 30대 되고 결혼하고 애낳고 살다보니 이젠 남이 됨.
25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4 22:13:22
워로드맨
보통 친척은 남보다 덜 보는데 서먹한건 당연하다고 생각함ㅇㅇ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4:24:41
룻밤
서먹한건 자주 안만나니까 그렇지 친척이 좋고 좋았다? 그러면 자동으로 명절뿐만 아니라 자주 만남 관계는 너네가 소홀히 만든거지 누가 그렇게 한게 아니
51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10:39:19
99퍼센
인터넷에는 화목한사람들은 글안쓰고 문제많은사람들이 글을 종종쓰지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15:10:15
소라카아오이
원래 설이나 추석이 공휴일이 당일 하루 였는데 온가족이 모이고.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니 3일을 줬는데 이젠 서울-부산도 하루종일 걸리는것고 아니고 6시간안에가고 온가족이 모일 이유도 없으니 3일줄 필요도 없겠다. 그냥 다시 하루로 줄이고 4일을 식목일 제헌절같은 공휴일 없는 달에 줬으면 좋겠네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22:50:32
예쁜말만해요
우리도 친척들 얼굴 안본지 몇년 됨.... 진짜 남보다 못함.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4 22:52:50
Adeline
우리두 친가는 그런데 외가는 다 친하고 또래 많아서 우리끼리 심심하면 만나 놀고 어른들도 다같이 명절이면 같이 고기 꿔먹고 여행가고 그래... 근데 꽤 많은 수가 친척들하고 안친하더라고 ..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03:24:51
Adeline
그래서 명절때마다 이 많은 수가 여행가려니 몇달전부터 다같이 고심하고 가서도 뭐 딱히 하는거없이 쉬면서 고가 꿔먹고 놀고 먹고자고먼 함 ㅋㅋ그리고 비밀이없어.. 뭐 하나말하면 친척 전체가 알게됨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03:25:58
웃대기능사1급
만나면 서로 깎아내리고 자랑질뿐이니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03:40:11
사도o주차가능
고조부부터 좀 유복한 집안이라 불화도 별로 없고, 아빠세대까지 전부 집성촌 살아서 그런지 출가외인계열 소수 제외하곤 8,9촌까지 전부 연락하고 잘 지냄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04:19:05
윤열이
나도그래. 보면불편하고 대학얘기 취업얘기만하니까ㅋㅋ 그나마 둘째고모 둘째고모부랑 작은엄마정도? 외가는 좀편한데 친가는 여전히불편하다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05:30:48
어쨌든야하면좋아함
그래도 비슷한 또래있으면 좋은거 아니냐? 난 싀발 딱 중간에 껴서 밑으로는 15살 이상 차이나고 위로는 20살 이상 차이난다... 진짜 명절때마다 개고통이였어..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06:19:06
새해앵일
2000~2010년대랑 지금 2019년으로 오면서까지 달라진게 엄청 많은거같다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06:44:27
까도되는까도남
우린 친척들이 다 같은 지방에 있어서 그냥 다같이 외식하고 끝남. 제일 좋은듯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06:45:20
그리지이아의과실
친가든 외가든 내가 5번째정도라 (나이) 위에 형 누나들은 애들 안놀아주고 관리자??처럼 애들 볼 사람이 나임 ㅋㅋㅋㅋ맨날 놀아줘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08:07:40
오른발왼발업
자기네 가족이 안보게되면 나중에 자기네들이 제사도 간소화하고 친구보다도 못한 뵈기싫은 가족들은 안보면되지. 잘보고 연락잘하고 하는 가족들만 남아서 서로 보게되면 되는거지 뭔 문화를 바꿔야된다 는 오바같음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08:09:46
구천일심
연락하는 사촌은 극히 일부고 나머진 남이지 뭐 ㅋㅋ 제일 진절머리 나는게 앞에선 웃으면서 하하호호 하고 뒤에선 호박씨 까는게 정 떨어져서 안봄 내 가족만 챙겨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09:12:05
맘마미앙
난 새배하는것도 너무 형식적으로 느껴지더라.. 간만에 보는거면 인사차 당연히 하는건데 자주보는경우에는 굳이? 라는 생각이 듬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10:09:26
DoctorOh
얘들아 혈연이 중요한게 아니야. 오랜시간동안 교류하며 쌓은 신뢰와 정이 중요한거지. 친척과 상부상조하며 좋은 기억만 있다면 관계를 계속 유지하면 되는거고, 친척이 해를 끼친다면 관계를 끊어내면 되는거야. 가장 가깝다 할 수 있는 부모자식관계를 한 번 생각해봐. 어떤 부모가 속도위반으로 애를 덜컥 낳고는 무책임하게 입양보냈는데, 그 애가 양부모의 보살핌 아래 훌륭한 성인으로 자라났어. 그럼 이 아이는 친부모에게 잘해야할까 양부모에게 잘해야할까? 난 당연히 양부모라고 생각해. 한 아이를 성인으로 키우기 위해 20~30년 가까이 희생한 것은 10달의 임신기간동안 겪었을 고통과는 비교할 수 없이 힘들고 감사한 일이니까. 여기에 혈연이 개입될 여지는 전혀 없지.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13:40:16
DoctorOh
관계는 서로 만들어가는 것. 이 세상 어디에도 일방적인 관계는 없어. 잠시 유지될 순 있어도 언젠가 한 쪽이 지쳐 나가떨어지게 마련이지. 남들은 친척 또는 가족과 화목한데 나는 그렇지 않아서 위화감이 든다고? 그건 너가 혈연관계=친밀함이라는 이상한 믿음에 사로잡혀서 그런거야. 혹시라도 이런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하루빨리 벗어나길 바라. 친척이라고 반드시 친해야 될 필요도 없고, 친한 지인을 친척이 아니라는 이유로 배척할 필요도 없어. 너가 힘들 때 같이 있어준 사람들, 너가 감사하게 생각하는 사람들 그리고 앞으로 찾아올 소중한 인연들에게 잘하면 돼. 그게 너 뿐 아니라 너와 관계맺고 있는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길이니까.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9-02-05 13:40:43
UnDead몹
돈 문제가 점점 늘어나서..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17:18:41
말빨딸리는놈
우리도 큰엄마네아들이가 보험금 말도없이 1억이나써서 설명절사라짐ㅋㅋㅋ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17:50:59
새벽의워리어
잘사는 집안은 전부 모이고 취직도 꽂아주고 사업도 가족끼리 경영한다...못사는 집안이 서로 잘낫다고 싸우고 남남이고 개판임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19:07:45
으응앗
할아버지라는 구심점이 사라지니깐 그후로 한번도 명절때 모인적이 없다 나도 타지에 혼자사는데 귀찮아서 안움직임;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9-02-05 19:40:48
상대방에 대한 배려는 네티켓의 기본입니다.게시물에 상관없는 댓글이나 추천유도성 댓글을 달지 마세요.
스포일러성 답글이 신고되거나 발견되면 이유불문 삭제 혹은 정학처리 됩니다. 유의 부탁 드립니다.
답글쓰기
한글 512자
로그인
[공지] ① 남에게 한 것은 반드시 나에게 돌아옵니다. 제발 악성답글, 상처주는 답글, 성적인 답글을 달지 말아 주세요.
② 내가 옳다고 하더라도 신고만 하시고 상대방을 비난하는 답글을 달지는 마세요. 이곳은 옳고 그름을 가리는 곳이 아녜요...
③ 분란야기성 글이나 나쁜 글을 보더라도 절대 답글로 반응하지 마시고 신고 버튼으로 조용히 신고만 부탁 드립니다.
④ 지속적으로 분란을 일으키는 회원은 옳고 그름을 막론하고 정학 혹은 차단조치됩니다.
▲ 다음글 사도세자 2019 우와정말데단해 2019-02-04 [20:07]
▼ 이전글 JTBC 몰카 후추추추 2019-02-04 [19:34]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추천
반대
URL 복사
스크랩
맨위로

← CTRL+C 로 복사하고 CTRL+V 로 붙여넣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