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한때 대한민국의 금기였던 사건.jpg
작성자 성급한경찰관
번호 726194 출처 퍼온자료 추천 1861 반대 1 조회수 104,655
작성시간 2017-12-03 01:10:59 이동시간 2017-12-03 02:11:28
이전
다음
추천
반대
신고
URL 복사
스크랩
추천되었습니다.
스크랩 되었습니다.
← CTRL+C 로 복사하고 CTRL+V 로 붙여넣으세요!
   기기를 감지하여 최적 URL 로 보내줍니다.
본 저작물은 창작자료가 아닌 외부 자료입니다.

작성자가 출처를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보도연맹 학살

이승만 정부에 의해 조직적으로 계획되고 실행된 학살

참여정부 이전까지 이 보도연맹 사건은 정부의 금기로

사건에 대해 조사하려는 사람들을 방해하기 위해서

처형자 명단 조차 기밀취급 이였음

 

 

 

 

  ※ 로그인 없이 추천 가능
추천 반대
신고
추천되었습니다.

답글마당(120) 게시물이 재미 있으면 기부할 수 있습니다. (기부된 개념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답글
베스트1
DVa송하나
이래도 건국의 아버지 이ㅈㄹ떨면서 걸걸대는 늙다리 새1끼들은 진짜 정신적으로 문제있다 [3]
1117 0 추천 반대 댓글
[이동]
2017-12-03
[01:23]

114.xxx.xxx.xxx
답글
베스트2
정윤회
이승만 시1발 새키 [1]
808 0 추천 반대 댓글
[이동]
2017-12-03
[01:22]

112.xxx.xxx.xxx
답글
베스트3
동정남마리오
이게 결국 이승만이 권력을 잡고자 친일파를 끌어안은 결과물임. 친일파들은 자신들이 공격당하기 전에 먼저 반공팔이로 사람들 죽여가며 공포를 권력유지용으로 써온거... [5]
709 0 추천 반대 댓글
[이동]
2017-12-03
[02:25]

223.xxx.xxx.xxx
웃대도우미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2017-12-14
07:52:00

행운의고자
더럽고 역겨운 새끼들
7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1:15:53 211.xxx.xxx.xxx
행운의고자
이승만 ㅆ1발 새끼
6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01:16:19
211.xxx.xxx.xxx
정윤회
이승만 시1발 새키
808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1:22:33 112.xxx.xxx.xxx
낫트루
이승만이 자식 새키 없어서 다행이지
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03:01:50
180.xxx.xxx.xxx
DVa송하나
이래도 건국의 아버지 이ㅈㄹ떨면서 걸걸대는 늙다리 새1끼들은 진짜 정신적으로 문제있다
1117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1:23:30 114.xxx.xxx.xxx
알흠다운색휘
헬조센 건국의 아버지
17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09:49:25
175.xxx.xxx.xxx
알렉산드로세프첸
우민하고골빈늙은이는 늙어죽기를 난 그런 퇴물들땜에 휘둘리고 싶은맘도 없고... 수용도 불가능할거같고...
15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0:27:41
223.xxx.xxx.xxx
축복씩씩빠더
유튭에 이재명 신념쳐서 보면...
25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1:50:10
1.xxx.xxx.xxx
닭소리장인
태극기휘날리며에서도 나왓었죠...글도 모르는 사람들이 무슨 죄라고...
7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1:24:10 121.xxx.xxx.xxx
히토미중독
그 보도연맹원인가 역할맡은 김수로 아직도 기억남...
18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09:30:57
59.xxx.xxx.xxx
춘화가o엉덕
방첩대원으로 나왔었죠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0:55:46
119.xxx.xxx.xxx
아다제왕
이세상에 존재하지않는욕을해주고싶다
4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1:30:45 220.xxx.xxx.xxx
ENFORCER
저런일 벌일만큼의 븅신도 대통령이 될수 있었구나
7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1:32:06 115.xxx.xxx.xxx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윤장봉님
차라리 븅신이었으면 못하지. 좋은 짱구로 지살길만 찾으니 이런 학살을 하고도 추앙받고 있지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2:47:41
110.xxx.xxx.xxx
주식하는창조주
10만명중에 아주 일부분인가
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1:33:04 121.xxx.xxx.xxx
떤더치킨
인간이 할 짓인가..미친새끼들
3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1:52:58 27.xxx.xxx.xxx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섹시한징징이
보도연맹사건을 대표적으로 볼수있는 영화가 태극기 휘날리며 입니다
56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06:54 117.xxx.xxx.xxx
   게시물이 60분 만에 웃긴자료 게시판으로 이동되었습니다!   
(작성: 2017-12-03 01:10:59 / 이동: 2017-12-03 02:11:30 / 어시스트: 추천유도탄 )
테드모스비
진짜 뭔 욕을 해도 속이 안시원할듯 억울하게 돌아가신 분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8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23:21 39.xxx.xxx.xxx
동정남마리오
이게 결국 이승만이 권력을 잡고자 친일파를 끌어안은 결과물임. 친일파들은 자신들이 공격당하기 전에 먼저 반공팔이로 사람들 죽여가며 공포를 권력유지용으로 써온거...
709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25:19 223.xxx.xxx.xxx
아리아사장님
친일파가 한게 아니라 이승만 자체가 씹 반공주의자임 걍 이승만이 학살한거지
251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0:12:51
14.xxx.xxx.xxx
알렉산드로세프첸
이승만은 누구든 사랑할수있던 인간임 본인에게 필요하면 미국도 일본도 북한도 가능했을거임 근데 이건 다카기마사오가 3관왕 ㅋㅋㅋ
8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0:29:10
223.xxx.xxx.xxx
앗아아
헌법도 일본놈들의 헌법을 그대로 가져옴. 그거 아직도 개정이나 폐지하려몀 거품 처물고 반대하는 자유당.
7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3:43:44
61.xxx.xxx.xxx
정신나간미리아
친일파새끼들잘사는거보면 진짜 뎢같은세상
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3:48:51
222.xxx.xxx.xxx
theot
아아~~503 아부지??
2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20:08:29
118.xxx.xxx.xxx
UnderDoggg
저거 총알 아끼려고 사람들 줄 묶어놓구 앞사람만 쏘고 그랬다고 하더라구요. 앞사람 총맞고 떨어지면 다음사람들 같이 떨어지게..
28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26:14 121.xxx.xxx.xxx
김무성
시박 주걱턱 양키놈이 잘도 죄없는 국민들을 지 살겠다고 ㅋㅋ 역겹다. 시대가 달라 직접죽이지 못한게 분하네
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26:19 211.xxx.xxx.xxx
김모선
개씨.발새.끼로도 부족하다
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26:41 121.xxx.xxx.xxx
지거국
이승만 개 좆같은 씨ㅡ발
26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28:31 211.xxx.xxx.xxx
아리가또Goza
실제로 6.25전쟁중에 전투로 죽은 사람보다 보도연맹학살에 희생된 사람이 더 많다고 할정도로 보도연맹 사람들을 많이 죽였다고 함
66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35:03 125.xxx.xxx.xxx
선생니미가로긴했어요
참새씨말린 마오쩌둥이랑 생각이 존나 비슷하네 븅신샊이가 ㅋㅋ
2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46:38 121.xxx.xxx.xxx
보아따
사람수 모자르다고 막 잡았다니;;;
1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52:29 211.xxx.xxx.xxx
TheLoveDA
악마다 진짜
1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58:43 39.xxx.xxx.xxx
창원이처갓집
추정 피해자 5~20만명... 전국에서 조직적으로 죽였기 때문에 제대로 된 피해규모도 산정하기 힘듦... 참고로 난징대학살이 30만명임..
5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2:59:39 39.xxx.xxx.xxx
창원이처갓집
보도연맹 학살 관련 가장 엿같았던 이야기는 친일부역자 경찰이 보도연맹 학살의 난리통에 의열단 출신 등 생존 독립투사들을 엮어다가 바다에 수장시켰다는 이야기.. 심지어 보도연맹 가입도 안 하신 분들...
47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3:03:59 39.xxx.xxx.xxx
dokdo123
와 폐가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보도연맹으로 연결되는 거 ㄹㅇ 소름돋는다...
37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3:08:09 121.xxx.xxx.xxx
라랄라님
근데 거의 마지막에 유해 옮길때 검은색 안대(?)는 왜 한건가요??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3:39:10 112.xxx.xxx.xxx
dio2
태극기 휘날리며가 국방부 예산을 못받고 거절한 이유가 이 보도연맹 사건을 작품내에 보여주기위함이었죠.여담이지만 호감배우 김수로가 정말 보기 싫었던 얼마 안되는 배역이기도 했습니다
69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3:43:55 42.xxx.xxx.xxx
woqja123
원빈이 아가리 찢어놓기 전에 주둥이 닥쳐!!! 하는 대사가 사이다이기도 했던 장면이었죠..
18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04:41:21
119.xxx.xxx.xxx
나만없어
역시 런승만 쉽새끼가 초대 대통령 돼서 친일파 새끼들 싹다 살려주고 오직 자기 이익을 위해서만 일했지 광복전에 이새끼 부터 죽였어야 했음 ㅡㅡ
34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4:08:14 58.xxx.xxx.xxx
전에몰랐던거
지금 현충원에 묻혀있는 저때 가담자들이랑 친일 군인들 다 파내야지 아직도 묻혀있네
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4:09:22 182.xxx.xxx.xxx
말라버린슈퍼맨
우리동네다...지금은 산책로도 생기고 안내문도 생김 하지만 저 동굴은 출입금지라는거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4:15:14 211.xxx.xxx.xxx
오늘은자퇴왕
교육현장에서 이런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다뤘으면 좋겠다.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파트보다 근현대사 파트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막상 학교에서 역사 배우면 일제강점기까지는 자세히 다루다가 광복 이후로는 교과서에서 차지하는 분량도 적고 내용도 빈약함. 그마저도 수능공부 아니면 학교 시험 일정 맞추느라 못배움ㅜㅜ
6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4:38:43 114.xxx.xxx.xxx
헤멘웨이
이거리얼이다 진자 제일 중요한게 근현대사인데 시간 달려서 배우지도 않고 시험문제는 맨날 선사시대 고대 중세 암기만 달달달 시키고
28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2:07:17
175.xxx.xxx.xxx
이명밖은위험혜
맞아... 초등학생때 중학생때 고등학생때 똑같은순서로 배우잖아... 초등학생은 넘 어리니까 잘모르겟구 중학생땐 확실히 국사를 조선이나 근현대사?부터 배우면 좋을듯...
2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2:32:09
211.xxx.xxx.xxx
햄보칼수가업어
근데 한 100년정도는 지나야 역사가 굳지 않을까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4:12:55
117.xxx.xxx.xxx
배부릉
맞아ㅜㅜ 나도 이게 늘 아쉬웠어.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6:10:21
39.xxx.xxx.xxx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woqja123
그놈의 빨1갱이 빨1갱이 시발 아주 왜 북한이 아닌 남한 사람한테 빨1갱이 빨1갱이 거리냐고 심지어 지금 오늘 이시간에도 박사모 미친틀딱들은 식당가서 돈없이 밥쳐먹고 돈내라고 하면 너 빨1갱이지 이지랄한다대ㅡㅡ 이젠 아주 김일성 집안보다 틀딱들이 더 미친거 같다
38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4:51:49 119.xxx.xxx.xxx
치즈뽕듀피자
북한 없으면 못사는 놈들임
5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2:58:49
183.xxx.xxx.xxx
잘될거임
와...너무 무섭고 소름돋는다
6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5:17:08 14.xxx.xxx.xxx
세상에서제일멋진사람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6:42:27 210.xxx.xxx.xxx
채소나무
저런 곳이 얼마나 더 숨겨져있는걸까 생각하면 안타까울뿐이네..
4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6:46:16 125.xxx.xxx.xxx
스킨세럼로션
너무 가슴아프다..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7:17:26 223.xxx.xxx.xxx
니사랑내곁에
진심 이승만 이 씹샛기는 예토전생시켜서 또죽이고싶네 쓰레기샛기
1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8:46:35 223.xxx.xxx.xxx
허린이
국민이 단합해서 몰아낸 이승만은 하와이로 망명해서 생을 마감했는데 그걸 파내서 현충원에 묻어준 이가 있으니 그가 다카키 마사오입니다.
4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9:03:16 124.xxx.xxx.xxx
6년눈팅이었는디
하와이에서도 쑤뤠기짓한거 10여년전에 공중파에서 다큐로 내보냈었는데 뭐였지?학굔가 교횐가 만들어서 교포들 돈 다 써버린거였나?
13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09:54:44
125.xxx.xxx.xxx
샹썅샹
친일파끼리 으싸으쌰 잘 하네
3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1:06:19
211.xxx.xxx.xxx
조선인민공화국김정은
유투브 김정민 박사의 헛소리 보셈 ㅋㅋㅋㅋhttps://www.youtube.com/watch?v=noxqEiLHCM8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20:49:26
112.xxx.xxx.xxx
영롱한boy
6년눈팅//근현대사에 좀 관심이 많으신 분이네요. 일제강점기 시절 외교활동목적으로 하와이를 방문한 이승만에게 하와이동포들은 사탕수수농장, 파인애플농장에서 살갖찢기며 번돈을 독립자금으로 써달라며 이승만에게 주었죠. 그리곤 이승만에게 하와이 살면서 숙식을 제공한다고 하였지만 이승만은 이를 거절하고 5성급 호화로운 호텔에 머물며 동포들이 준 독립자금을 탕진했죠. 이 내용은 조정래 작가님께서 직접 발로 뛰시면서 사실의 내용을 기반으로 집필하신 대하소설 "아리랑"에 잘 나와있답니다.
5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22:35:25
110.xxx.xxx.xxx
페로리스트
런따먹 박따먹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9:14:28 110.xxx.xxx.xxx
방귀대장뿡뿡뿡
아직도 계속 발견되고 있음 사실상 그때시절 북한군에게 죽은수보다 우리 군에게 죽은 수가더많음 사실상 거의 나치수준임
2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09:21:24 175.xxx.xxx.xxx
MOR0K3I
결국 모든 기이한, 알 수없는 사건 뒤에는 사람이 있는거구나 싶다 이승만 개~새끼
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0:17:17 116.xxx.xxx.xxx
폭간누님
하...마음 아프다...명복을 빕니다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0:40:40 58.xxx.xxx.xxx
클레어만세
남로당 사건이랑 또 다르구나...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1:22:48 1.xxx.xxx.xxx
대나무숲신사
친일 민족반역자는 그냥두고??????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1:24:10 14.xxx.xxx.xxx
에지오아우디토레
이승만 시1발련도 좃틀러랑 다름없음ㅋㅋㅋㅋㅋㅋ
1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1:36:33 218.xxx.xxx.xxx
네이트온받은파일
이승만 서북청년단 이개놈들 그리고 현충원에 묻혀있는 사건 주범놈들 후손까지 싹다 뒤저버려라
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1:41:19 115.xxx.xxx.xxx
크체복중V
내가 고등학교때 수업을 잘 안들어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이거보고 보도연맹이라는 걸 처음 알았고 이승만이라는 사람이 학살을 했는지도 몰랐어 태극기휘날리며도 봤지만 왜 죽이는지 정확히 몰랐고 쭉 읽어보는데 이런 역사를 모르는 내가 너무 부끄럽고 죄송하네..
1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1:50:40 121.xxx.xxx.xxx
화내는법을모름
그것이 알고싶다 몇회차인지 정보 아시는 분 공유 좀 부탁드립니다.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2:24:09 221.xxx.xxx.xxx
미오치르o
무슨 이 나라는 건국시기부터 이런대;;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2:26:07 211.xxx.xxx.xxx
나는몇살
이승만 진짜 저런 애가 무슨 위인전에 있냐고
1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2:43:23 118.xxx.xxx.xxx
푸흡잠깐만요
이승만 개ㅅㄲ는 진짜 부관참시를 해도 시원찮을 ㅅㄲ구만.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3:14:04 59.xxx.xxx.xxx
대화명신고접수
우리 나라 군경이 신뢰를 못받는데는 다 저런 원죄들이 있다고 봄
7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3:45:32 223.xxx.xxx.xxx
히든싱어
저기 유해발굴 다 마지면 이승만 무덤을 저기로 옮기자
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3:46:08 175.xxx.xxx.xxx
금이동생
진짜안타까운사건이네 이승만개1좆같은새끼.. 근데 유골 옮길때 눈은 왜가리는거야??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3:51:22 60.xxx.xxx.xxx
미뫈
이 프로에서 웬 흉가 얘기를 하나 했더니 추악한 사건을 다룬거였네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3:53:50 112.xxx.xxx.xxx
미뫈
이승만이 지옥 맨 밑바닥에서 꽁꽁 얼어있는지 활활 타는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지옥이 있다면 가장 아래에 있을듯
7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12-03 13:56:04
112.xxx.xxx.xxx
불운의아이콘
이승만도 문제고 국방장관을 맡았던 신성모 이 ㅅㄲ도 순악질임 잘 안알려져서 그렇지 국민방위군사건 거창양민학살사건 등등 신성모가 저지른 병크가 많음
4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5:35:31 117.xxx.xxx.xxx
아는까마귀
하 이승만 진차 애1미디진새끼..
4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6:02:52 210.xxx.xxx.xxx
배부릉
학살자새끼... 이런 말종을 국부라 부르는 사람들은 제정신이냐ㅜㅜ
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6:09:23 39.xxx.xxx.xxx
고고한개
나 저기 15년전에 가봄... 안경공장폐건물 ...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8:05:47 125.xxx.xxx.xxx
교대근무
헬조선의 탄생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18:37:15 211.xxx.xxx.xxx
ooOoo다다
씨cc222222222222팔 ㅡㅡㅡㅡ아 욕밖에 안나와. 아....빡대갈새기 씨ㅣㅣㅣㅣ팔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21:52:36 106.xxx.xxx.xxx
쉰내나는언니
뭐야 그럼 처음부터 보도연맹학살했던거 알았고 유명한거잖아 뭘 미스테리한 사건인척 뼈발굴하고 사람들 쉬쉬하는거 보여줌???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23:13:46 121.xxx.xxx.xxx
컨셉복사기
허미.. 승만이 예토전생 시켜서 뒤지기 직전까지 패고 치료해주고 반복하면 안되냐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3 23:51:37 58.xxx.xxx.xxx
LA냉면
하... 갈아먹어도 시원치 않을놈..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4 00:21:15 223.xxx.xxx.xxx
동성로밤안개
하....첫단추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4 01:01:17 124.xxx.xxx.xxx
12마리의까마귀
저 때 학살 관여했던 친일파 출신 자손들 인터뷰하는데 찢어죽이고 싶더라 하나같이 과거는 왜 캐냐, 친일사전만든 놈들은 정신병자 등등. 다른 건 몰라도 친일파 자손들은 연좌제 시켜야된다.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4 01:53:05 183.xxx.xxx.xxx
보라매상조
이승만 때문에 나라발전이 빠른길 냅두고 꼬부랑길 돌아돌아 가는중임 이완용이랑 다를바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4 02:02:04 112.xxx.xxx.xxx
암반수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5 17:09:23 175.xxx.xxx.xxx
여귀검은진리
진짜 개나쁜새끼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12-06 19:40:51 110.xxx.xxx.xxx
상대방에 대한 배려는 네티켓의 기본입니다.게시물에 상관없는 댓글이나 추천유도성 댓글을 달지 마세요.
스포일러성 답글이 신고되거나 발견되면 이유불문 삭제 혹은 정학처리 됩니다. 유의 부탁 드립니다.
답글쓰기
한글 512자
로그인
[총장공지] ① 남에게 한 것은 반드시 나에게 돌아옵니다. 제발 악성답글, 상처주는 답글, 성적인 답글을 달지 말아 주세요.
② 내가 옳다고 하더라도 신고만 하시고 상대방을 비난하는 답글을 달지는 마세요. 이곳은 옳고 그름을 가리는 곳이 아녜요...
③ 분란야기성 글이나 나쁜 글을 보더라도 절대 답글로 반응하지 마시고 신고 버튼으로 조용히 신고만 부탁 드립니다.
④ 지속적으로 분란을 일으키는 회원은 옳고 그름을 막론하고 정학 혹은 차단조치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추천
반대
URL 복사
스크랩
맨위로

← CTRL+C 로 복사하고 CTRL+V 로 붙여넣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