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네이트판)결혼식 예절 알려준다
작성자 나무발닦개
번호 708406 출처 퍼온자료 추천 1028 반대 0 조회수 60,620
작성시간 2017-09-13 08:22:56 이동시간 2017-09-13 09:55:31
이전
다음
추천
반대
신고
URL 복사
스크랩
추천되었습니다.
스크랩 되었습니다.
← CTRL+C 로 복사하고 CTRL+V 로 붙여넣으세요!
   기기를 감지하여 최적 URL 로 보내줍니다.
본 저작물은 창작자료가 아닌 외부 자료입니다.

해당 컨텐츠의 출처는 http://pann.nate.com/talk/338742702 입니다.








ㅋㅋㅋ빡침이 느껴지네
  ※ 로그인 없이 추천 가능
추천 반대
신고
추천되었습니다.

답글마당(220) 게시물이 재미 있으면 기부할 수 있습니다. (기부된 개념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답글
베스트1
님하맞을래염
여지껏 다녔던 수많은 결혼식중에 예의 범절 개나 줘버린 결혼식도 더러 있었구나 ㅋㅋㅋㅋㅋ바로 옆에서 귀에 때려박는 느낌이다 ㅋㅋㅋㅋ 아주 이해가 쏙쏙 되네 ㅋㅋㅋ [1]
439 0 추천 반대 댓글
[이동]
2017-09-13
[08:50]

175.xxx.xxx.xxx
답글
베스트2
남대문시장
나도 유부남이지만 말이 험해 저렇지 저게 가장 기본 예절이다. 그리고 부수적인걸로 돌잔치, 부모님 칠순 팔순연도 혹시라도 자리를 빛내줄 사람이 필요하면 당연히 만나서 부탁하거나 전화로 말하는게 기본적인 예의 친구라는 이유로 예의 안지키는 친구들은 혼나야된다 [3]
408 0 추천 반대 댓글
[이동]
2017-09-13
[10:14]

223.xxx.xxx.xxx
답글
베스트3
식겁한흑곰
다 맞는말인데 예의갖추방법 가르처주면서 저런 욕섞어대니 참 이중성이.. 또 생에 처음이니 그럴수도 있겠지 싶을일을 굳이 이래저래 각잡는건 좀 보기 그렇네 [6]
117 2 추천 반대 댓글
[이동]
2017-09-13
[08:51]

114.xxx.xxx.xxx
MoonLight♡
님아...
29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07:13
110.xxx.xxx.xxx
웃대도우미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2017-11-21
23:09:00

Jsin
이쁜말좀 쓰자
7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8:27:42 59.xxx.xxx.xxx
행볶이
ㅋㅋㅋㅋ 와 기본서 인줄
16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8:28:34 121.xxx.xxx.xxx
딸기몽쉘
모바일 청첩장이 예의 없는거야?? 요즘 다들 그렇게 하길래 난 이게 트렌드인가 했는데.. 그리고 신혼여행 다녀와서 안부인사는.. 친인척빼고는 딱히 신경 안써도 되는거 아니여??
245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8:33:23 58.xxx.xxx.xxx
내게안녕이라말하지마
모바일은 시대가 변해가면서 그럴 수있다고 보는데 다녀와서 와줘서 고맙다는 한번씩 돌려야된다던데용..
5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09:36:18
175.xxx.xxx.xxx
장난질치지마라
모바일청첩장만 달랑 보내지말고 복붙아닌 인사말이라도 좀...성의없어보임;;
35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01:56
223.xxx.xxx.xxx
너의똥꼬
모바일청접장은 별로 안친한사람들까지 연락안하고 돌릴수있고 청접장에 위치랑 웨딩사진같은거 다업로드되있경우가많아서 편의를위한거에요 보통 친한지인들에게 전달할 청첩장 따로 다줘요 만나서
3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02:26
211.xxx.xxx.xxx
소녀지몽v
ㅇㅇ 예의있다고 생각하는지 사돈댁에도 보내는애봤음 ㅎㅎ
1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10:38
112.xxx.xxx.xxx
메아리요
모바일 청접장 연락안하고 딸랑 보낼거면 안보내느니도 못함 오면 축의금 챙기고 아님 말고식으로 폰목록 붙여넣기로 보내는거 다암 오히려 그리 보내면 정떨어져서 연락안해버림 적어도 전화 한통화정도 하고 보내야는거
4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11:15
124.xxx.xxx.xxx
실화sony
나 할땐 친한 지인들만 주는거라들어서 200장만 했는데 나머진 다 모바일로 줘도 별말없어서.....넘 이기적였던긋인가 ..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12:57
106.xxx.xxx.xxx
메아리요
모바일을 주더라도 미리 전화를 하고 주면 괜찮은데 아무연락없이 딸랑 모바일청접장 보내면 인맥끊키는거 받는사람도 어짜피 인맥끊을껀데 싫은소리 안하는거고
2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16:22
124.xxx.xxx.xxx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봉사위원의일거리
생일도 아니고 신년 메시지도 아니고 평생에 한 번 뿐인 경사인데 카톡 게임초대하는 것마냥 딸랑 복붙해서 보내버리면 아무생각 없는 사람은 있을지언정 좋게 보는 사람은 없을 듯. 모바일 청첩장은 오든 말든 니 맘대로 해라같은 느낌임.
38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29:55
121.xxx.xxx.xxx
실화sony
ㅋㅋㅋ복붙은안해야맞지
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35:04
106.xxx.xxx.xxx
오니즈카선생님
그러지마 욕쳐먹어.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1:33:36
203.xxx.xxx.xxx
개조빱
모바일 청첩장만 보내는경우 = 와도 그만.안와도 그만.
2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4:27:56
223.xxx.xxx.xxx
딸기몽쉘
난 몰라서 질문한건데 반대 박혔네..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4:57:58
58.xxx.xxx.xxx
chanceux
모바일청첩장은 그냥 카톡으로 축하한다 한마디 하면 끝 ^^ 결혼식은 안 가도 됨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6:41:09
124.xxx.xxx.xxx
흐드러지게
모바일도 모바일 나름이라고 생각함 단톡방 수십명 만들고 뿌리기 이런건 미친짓이고 전화해서 내가 결혼한다 청첩장은 모바일로 보내겠다 이정도는 해야지 떨렁 카톡 소리나서 보니 청첩장이면 솔직히 좀 그렇지... 안부인사는 신경 않쓰는건 대부분 부모님이 알아서 하시거든 평균적으로 결혼식 하객들 신랑신부 지인보다 부모님 지인들이 많을텐데 신랑신부 신혼여행 갔을때 축의금 들어온거 정리하시며 온사람들에게 안부전화 하거나 편지보내심...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4 07:03:47
221.xxx.xxx.xxx
대학교육학년
가끔 카톡 게임 광고처럼 오는 경우 있음 아무 대화 없다가 뜬금없이...ㅋㅋ 기분 나쁘지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4 09:55:53
223.xxx.xxx.xxx
조가튼뉴욕
하지도못할 허례허식가지고 뭔 예절을배우고있어 ㅆㅂ ㅠ
1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8:37:38 100.xxx.xxx.xxx
두류역
아저씨 이제 하실때됐자나여
1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09:54:19
211.xxx.xxx.xxx
황제의진영
우리는 축의금만 내야하니깐 고건 ㅇㅈ
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03:08
59.xxx.xxx.xxx
이게무슨개소린데
대부분은 동의한다
4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8:39:32 211.xxx.xxx.xxx
갸오
예전에 연락도 안하던 동창놈이 아무런 말도 설명도없이 모바일청첩장 링크만 달랑보낸거보고 진짜 어이가 없었던...
3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8:45:21 39.xxx.xxx.xxx
갸오
그냥 인사치레라도 한마디 써줬으면 별말안했을텐데
27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08:46:01
39.xxx.xxx.xxx
IceQueen
거를친구분 추가군요!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4 01:02:55
211.xxx.xxx.xxx
내물마립간
쟤는 결혼식 예절 운운하기전에 말 예쁘게 하는 예절부터 배워야 될 것 같은데
3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8:45:41 118.xxx.xxx.xxx
일상생활못하는애
모바일 청첩장 아직 안좋아하는게 이건 뭐 시벌 대학졸업하고 제대로 만나서 얼굴 한번 본적이 없는새기가 카톡으로 청첩장 띡- 보냄 ㅋㅋㅋㅋㅋㅋㅋㅋ 하객이 무슨 물고기냐? 청첩장 던져놓고 올래면 오고 말래면 말고 이런거냐 ㅋㅋㅋㅋ 난 개인적으로 저기 써논게 격하게 쓰긴 했지만 다 맞는말 같음
5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8:45:44 110.xxx.xxx.xxx
죽창연속발사시스템
이거 진짜 ㅈ같음 친하지도 않는데 지 필요할때만 연락하는 새끼들
3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08:53:15
223.xxx.xxx.xxx
디지털뱅
문제될거있냐 모바일청첩장 찍싸고 마는애들한테는 니도 ㅊㅋㅊㅋ 보내주고 땡쳐 그정도밖에 안되는애들인거야ㅋㅋ
33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01:59
175.xxx.xxx.xxx
린네
그냥전화번호있으니까 단체로 보낸거같은데 예의없긴하지 ㅋㅋ
3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4:30:56
182.xxx.xxx.xxx
님하맞을래염
여지껏 다녔던 수많은 결혼식중에 예의 범절 개나 줘버린 결혼식도 더러 있었구나 ㅋㅋㅋㅋㅋ바로 옆에서 귀에 때려박는 느낌이다 ㅋㅋㅋㅋ 아주 이해가 쏙쏙 되네 ㅋㅋㅋ
439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8:50:28 175.xxx.xxx.xxx
작전주식의신
ㅋㅋㅋㅋ 그냥 저거 작성자가 존나 어떤결혼식 다녀와서 빡쳐서 쓴거 같음 대충 결혼식 1주일전이면 그색히 결혼식 가야될지 말아야할지 축의금 가격 나오지 않음?
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42:43
211.xxx.xxx.xxx
식겁한흑곰
다 맞는말인데 예의갖추방법 가르처주면서 저런 욕섞어대니 참 이중성이.. 또 생에 처음이니 그럴수도 있겠지 싶을일을 굳이 이래저래 각잡는건 좀 보기 그렇네
1172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8:51:10 114.xxx.xxx.xxx
MoonLight♡
님아...
29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07:13
110.xxx.xxx.xxx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식겁한흑곰
엌ㅋㅋ 이분 뒷끝 장난아니시넼ㅋㅋㅋ
4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1:20:20
114.xxx.xxx.xxx
MoonLight♡
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이조아
27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1:21:48
110.xxx.xxx.xxx
o목덜미페티시o
미친ㅋㅋㅋㅋㅋㅋ아 문라이트 개웃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23:05:24
175.xxx.xxx.xxx
식겁한흑곰
사실 내가 선빵침ㅋ
4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23:07:07
114.xxx.xxx.xxx
킹별
결혼ㅇㄷ
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23:23:36
183.xxx.xxx.xxx
instagram
ㅋㅋㅋㅋㅋ내용은 맞는말을 해놓은거 같은데, 감정선을 보아하니 주변에 좀 아니꼬운 애가 있는데 존나 괜찮은 배우자만나서 부러운 결혼을 해서 배알꼻려 하는거 같넼ㅋㅋㅋ
344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8:55:29 49.xxx.xxx.xxx
instagram
다음엔 하객예절이니깐 그걸로 기대해본다 ㅋㅋ
29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08:55:47
49.xxx.xxx.xxx
미자오덜트
전혀 그런거 못 느꼈는데....?? 혹시 판이라서 그렇게 생각하신거 아닌가요....
6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5:53:29
218.xxx.xxx.xxx
달빛객잔
말 진짜 이쁘게한다 반할뻔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9:09:35 118.xxx.xxx.xxx
Queenbee
그렇구나....!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9:33:47 223.xxx.xxx.xxx
멍멍아닥쳐
저분 최소 결혼식장 15번 이상가본 축의금, 진행, 편도2시간 이상 해본 사람이다. 결론 느낀바를 적은 것. 대다나다... 저 형님도 이제 결혼하실때가...
8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9:35:27 125.xxx.xxx.xxx
우마군신
도대체 몇번을 죽이는 거냐!!! 피로 목욕할 꺼냐 ㅠㅠ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9:38:50 223.xxx.xxx.xxx
뽀타슘
어차피 우리가 결혼하려면 한~~~~~~참 남았으니 별로 신경 안써도 괜찮다.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9:42:18 223.xxx.xxx.xxx
바삭바사삭
이거 ㄹㅇ 맞는말 뜬금없이 모바일청첩장..하.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9:44:02 115.xxx.xxx.xxx
시뻘건사춘기
10번은 진짜ㅋㅋ식전에는 연락오다가 결혼하니깐 싹 입닫음 부모님 지인분들 결혼식하면 꼭후에 전화와서 안부전화 돌리는거 당연한지알았는데.. 진짜 인성확인하는 방법은 많은듯
1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9:47:03 121.xxx.xxx.xxx
칭찬o
ㄱㅋㅋㅋ 부모님 홀수만들지말래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09:53:41 117.xxx.xxx.xxx
   게시물이 2시간 만에 웃긴자료 게시판으로 이동되었습니다!   
(작성: 2017-09-13 08:22:56 / 이동: 2017-09-13 09:55:31 / 어시스트: 클로드o모네 )
이름은근히길게써진다
두번째 댓글 반대 22개네...11쌍의 븅신들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02:11 121.xxx.xxx.xxx
헤어지자우리
어차피 내얘기아닌데 글쓴사람 감정이 뭐가중요하지? 기분나빠할 사람은 본문속에서 하객 ㅈ으로 보는 인성덜된 사람들뿐일거같은데ㅋ
19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03:40 112.xxx.xxx.xxx
instagram
ㅅㅂ니것도 아닌데 남의 물건을 탐하고 ㅅㅂ개념없이 도둑질하지마라라 이새끼들야, 존1나 그런 무개념들은 손모가지를 짤라도 시원치않을 정도로 나쁜 새끼짓이니깐 알겟너 새꺄? 대가리에 똑똑히 쳐박아서 행동머리 똑바로하고 다녀라 ㅅㅂ(기분나쁘면 도둑놈ㅋ)
8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3:12:51
175.xxx.xxx.xxx
헤어지자우리
으응.... 도둑놈이 아니라그런지 기분이안나쁘네!...
1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20:19:50
112.xxx.xxx.xxx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장난질치지마라
하객예절글이 궁금하다....사회초년생때 양복만 입은 대학생모드로 멀뚱멀뚱 @_@하던게 떠올라...ㅜㅜ
17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04:03 223.xxx.xxx.xxx
쳐돌앗나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11:12 116.xxx.xxx.xxx
조슴만더김숙희
여포메타네.ㅋㅋㅋ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11:40 117.xxx.xxx.xxx
화난염소
어쨌든 웃대인들과는 관계없는 글이잖아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13:25 110.xxx.xxx.xxx
랩퍼신옥철
우리는 청첩장 돌릴 일 없으니까 그냥 담글 읽으시면 돼요 ^-^
4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14:03 1.xxx.xxx.xxx
사다리인생
말이 험해서 그렇지 기본예절교범이네...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14:24 175.xxx.xxx.xxx
남대문시장
나도 유부남이지만 말이 험해 저렇지 저게 가장 기본 예절이다. 그리고 부수적인걸로 돌잔치, 부모님 칠순 팔순연도 혹시라도 자리를 빛내줄 사람이 필요하면 당연히 만나서 부탁하거나 전화로 말하는게 기본적인 예의 친구라는 이유로 예의 안지키는 친구들은 혼나야된다
408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14:35 223.xxx.xxx.xxx
때론부드럽게
친한고딩친구 사회봐주고 축의금도 냄. 기분나쁜거 없섯고 해주고 싶어서 해줌. 기본예절이라도 예외는 있어용~~~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23:40:06
117.xxx.xxx.xxx
밟밟밟
받는사람의 예절에 대해 쓴건데 님이 주는 사람의 예절을 지켰다 한들 딱히 상관없는 얘기같네요.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4 08:18:53
218.xxx.xxx.xxx
남대문시장
무조건 저대로 하라는 뜻이 아니라;; 내가 더 좋아하고 사랑하는 친구면 더 해주는게 맞는 거죠. 제 말은 본문의 내용은 친구든 일면식이 있는 사람이든 최소한의 예의 라는 것 입니다. 법이아니라 기본규칙라고 비유하는게 맞다고 해야하나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4 08:37:45
58.xxx.xxx.xxx
탈마
그리고 하객들도 매너지키자 음식이맛없다는둥 , 밥값얼마냐는둥, 웨식장이 작다는둥, 하객이 없나는둥 뒤에서 왈가왈부하지마라 친구보내고 뒷담화해라. 니가 호텔결혼식장 아닌이상 거기서거기다
4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18:00 117.xxx.xxx.xxx
엘울레슈판
결혼도 못할 웃대인들은 하객예절만 배워도 과분한거 아니냐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18:20 163.xxx.xxx.xxx
탈마
축하해준자리니깐 축하만해라 ~ 그게 하객으로써의 매너고 ... 친구라면 돈없다고 안가지말고 차라리 돈내지말고 당당히축하해주고 여유될때 밥이나사라 온것만으로도 고마울꺼다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20:43 117.xxx.xxx.xxx
돼지족밥
청첩장응 서면제출이다 개생키들아.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24:43 223.xxx.xxx.xxx
작전주식의신
ㅋㅋㅋㅋ 야.. 존나 웃기네..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25:58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1번 결혼발표할때는 그냥 나 언제 결혼해 라고만 한다.
7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27:56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2번 그냥친한 친구들이건 안친한 넘들이건 카톡같은걸로 우선 날짜만 알려준다
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28:21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3
2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28:51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3번 청첩장은 결혼전 한 1달전쯤에 나온다.. 그전에 안나오는건 부모님들과 상견례 등등등등 존나 많은 일정이 있어서 그렇다..
7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29:49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4번 축의금은 모르겠고 무슨 멘트가 필요하냐?
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30:58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5번 모바일 청첩장이 종이보다 먼저나온다 니가 모바일청첩장만 쳐 받았다면 넌 그다지 친한사람이 아니다.
11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31:49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6번 니가 종이청첩장도 받고 청첩장 받으면서 밥도 사줬다면 거기가 어디든 가야한다. 만약 모바일 청첩장만 쳐 받았다면 가지말아라 가도 너가 왔다는거 인지못하는 상황이다.
2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33:27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7번 니가 축의금 줘야할 결혼식인지 아니면 안줘도 될 결혼식인지 대충 결혼식 1주일전이면 각나오지 않는가?
12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34:47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8번은 시발 어디다 빼 쳐먹었냐?
6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35:15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9번 결혼후에 존나 바쁘다.. 웨딩끝나고 폐백하고 그리고나서 인사드리러가는데 주위 친척분들 어른들에게 먼저 인사하고나서 친구들 인사하러 가면 뷔폐라 자리에 없는경우도 많다.. 하나하나 다 찾아서 인사못하고 그래서 못봐서 전화한통해준다.. 근데.. 존나 중요한건 니가 전화를 못받앗다면 너 모바일청첩장만 뚤래 받고 간거 아닌지 생각해봐라.
1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38:34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10번. 대개 존나 친하면 결혼식후에 니 한테줄 선물도 사온다. 전화연락 한통 없다면 그냥 넌 가지말아야할 결혼식 쳐 갔다온거다.
15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39:30
211.xxx.xxx.xxx
작전주식의신
결론! 니가 가야할 결혼식각은 1주일전이면 알 수 있다.. 아니 평소에 전화한통 없던 색히가 모바일청첩장 뚤래 보내주고서 오라고 한다면 안가도 된다. 괜히 갔다가 그게 예의라는 마냥 글쳐 써대지 말아라.
23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40:40
211.xxx.xxx.xxx
이말하려고로그인함
형님 이거실화입니까
2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2:52:58
39.xxx.xxx.xxx
작전주식의신
앙 실화야
2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3:37:53
211.xxx.xxx.xxx
모솔클럽회장
가장 궁금한게 안친한 애들한테도 결혼식 한다고 말해도 되는건가? 괜히 애들 부담스러울까봐 그게 겁남..;;;
5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29:48 117.xxx.xxx.xxx
전력시스템공학
상대방이 느끼기엔 '아 그래도 이 사람이 나를 불러주네?-> 오 나를 친구로 생각하는구나!! or 별로 친하지도 않은데 축의금 삥뜯으려하나?' 둘 중 하나일거에요. 저는 소식 뜸했는데 그래도 좋은 사람이었다고 느낀 사람한테 결혼소식 오면 반가울거같아요ㅋ
12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33:53
110.xxx.xxx.xxx
봉사위원의일거리
ㅇㅇ 걍 보냄. 청첩장은 '니가 와준다면 정말 고맙겠지만 선택은 너의 몫이다' 같은 거임. 선택권이 자기 손에 있는데 기분나쁠 일이 뭐가 있겠음. 청첩장이 기분나쁜 사람은 애초에 부담스러워 하지도 않음.
13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38:05
121.xxx.xxx.xxx
모솔클럽회장
오홍 글쿤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0:50:48
117.xxx.xxx.xxx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궁동소비자마트
모솔클럽회장이신데 왜 겁을내세요?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4 01:20:52
221.xxx.xxx.xxx
전력시스템공학
작성자가 아마 예의는 개나 줘버린 결혼식을 겪은 직후에 쓴 글인 것 같닼ㅋㅋㅋ 전반적으로는 다 맞는 말이고 말투땜에 불쾌한 사람들 있겠다. 글 내용만 봐선 틀린말이 없음
16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31:38 110.xxx.xxx.xxx
강다니엘
난 제일 어이 없었던게 예전에 대학교 동기년이 싸이월드 쪽지로 결혼식 초청 보냈던거 였는데 ㅋㅋㅋㅋ 도토리로 축하해주려다가 그냥 쌩깜
4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32:01 210.xxx.xxx.xxx
예비군테러
친하면 꼭 밥 안사줘도 가주는거고... 꼭 결혼한다고 해서 친구 밥사줘야만 와준다는건 좀 아닌듯.. 안친한데 부르는경우는 밥사주는것도 가능한데 친한친구인데 밥안사주면 부르지도 마라고하는건... ㅠㅠ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35:10 223.xxx.xxx.xxx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질색이일상
말투가 거칠지만 맞는소리네 ㅋㅋ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37:13 211.xxx.xxx.xxx
밤의나라
하객편 보고 싶다 ㅋㅋㅋ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37:33 110.xxx.xxx.xxx
Ikari신지
2번은 신랑이나 신부 한쪽이 모르는 지인 정도면 같이 안가고 혼자 다녀와도 됨. 직장 동료 일일이 신부끼고 갈 순 없으니.
18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37:46 39.xxx.xxx.xxx
리버러쉬
청첩장은 기본 서면 제출! 사랑은 연필로 쓰세요 라는 건가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39:40 206.xxx.xxx.xxx
도움을주는2
결혼식 와드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43:30 211.xxx.xxx.xxx
콩둘기
하객 예절도 알려줘잉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46:17 203.xxx.xxx.xxx
mmkzzz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46:44 175.xxx.xxx.xxx
장어s
결혼할때 은근히 예의없는 젊은 부부들이 많은건 사실이라 공감가는 부분도 있다만 너무 과하구만. 뭔 잣대로 휙휙 정의해놓건지.. 경험상 오히려 저런애들이 결혼할때 말만 청산유수지 결혼뒤엔 연락안하더라. 예의나 도리도 상대의 경제적 수준이나 환경에 따라 어느정도 이해해줘야지. 뭐 결혼식 알려주면서 밥안살거면 결혼하지말라고? 줘맞는다고? 그리고 청첩장 기본이 서면제출? 으이구 철딱서니없는녀석ㅋㅋ 젊은 꼰대가 따로없구만.
36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51:02 14.xxx.xxx.xxx
망고먹으러태국행
젊은꼰대라기보단 사람간의 예의만 거친말로 적어놓은것같은데요? ㅎ.ㅎ
2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1:49:19
115.xxx.xxx.xxx
프란츠페르디난드
결혼식에 돈 처바르곤 밥사줄돈없어서 모바일청첩장 휙휙 던져대는게 잘못된거지. 돈 없어서 결혼식도 작게한다면 청첩장이나 그런건 또 거기 맞춰서 이해해줘야하는거고. 그리고 어차피 연락안할놈은 예의있건말건 연락안함. 그렇다면 예의있는놈이 차라리 낫잖아?
2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2:51:01
125.xxx.xxx.xxx
프란츠페르디난드
정말 친한 친구사이에야 술 스킵하고 모바일 청첩장 주고 그래도 나중에 밥 얻어먹고 얼굴 또 볼테니까 상관없지만 죽었는지 살았는지도 모르던 인간이 저런식으로 결혼와달라하면 얼마나 골때리는지 겪어본게 원투데이도 아니고. 나는 저런 사례 여러번 당해봐서 저 말이 백번옳다 생각함
14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2:52:58
125.xxx.xxx.xxx
일반인이려나
스크랩해두긴 하는데 과연 쓸데가 있을것인가...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0:51:29 221.xxx.xxx.xxx
라면요리사
사실 저중에 몇개 빼먹는 사람이 95%이상일걸? 근데 배우자 될 사람이랑 같이 안오는 애들은 빼박 결혼 후에도 연락 잘 안함.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1:08:24 211.xxx.xxx.xxx
팔오구오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1:26:22 58.xxx.xxx.xxx
마구루휘바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1:29:17 39.xxx.xxx.xxx
냐무
개념글 인정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1:39:28 117.xxx.xxx.xxx
클레어만세
어차피 웃대인들은 이거 읽어도 결혼할 여친은 커녕 만날 여자고 없잖아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1:40:11 223.xxx.xxx.xxx
망고먹으러태국행
개웃곀ㅋㅋㅋㅋㅋㅋ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1:48:06 115.xxx.xxx.xxx
어째서그런걸까
조촐하게 가족끼리 셀프웨딩할거면 상관없는데 하객 모아놓고 초대할거면 거기에 걸맞는 예의를 지키라는 말임. 못알아먹는게 잘못된거 같은데.
6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1:49:06 59.xxx.xxx.xxx
ID레어
나 친형 결혼할 때 4번 빼고 다 겪어봄 ㅎㅎ 4번은 만나질 않았으니 ㅈ같은 멘트를 들을일도 없었지 ㅋ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1:51:14 218.xxx.xxx.xxx
동정팔이소년
기본 전제는 하객들은 소중한 주말 황금같은 시간대에 자기만의 시간을 양보하고 찾아오는 사람들이라는 점입니다. 그런 분들에게 대접해야할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이라고 보는데 저것조차 이해못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네요.
27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1:57:34 211.xxx.xxx.xxx
옆머리뜨는사람
글을 잘 이해 못 한 사람들이 있는 것 같은데... 글에서 하는 얘기는 기본 예의에 대한 내용이잖아. 자기 결혼이야 돈, 시간 들여서 하는 게 당연한 거지만 하객들 입장에서는 축하해주기 위해 돈, 시간 들여서 가는 거잖아. 그럼 그에 대해 고마워하는 마음을 가지면 당연히 할 수 있는 예절을 해달라는 얘기를 하는 거야. 결혼식 와달라는 말은 모바일청첩장 붙여넣기로 대신 하면서 하객은 축하해주기 위해 주말에 옷 차려입고 돈 들고 차 끌고 찾아가야 한다? 이게 맞나?
2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2:01:55 14.xxx.xxx.xxx
얼린젤리
난 2번만 좀 봐줬으면 하고 나머진 오케이 시간 되는 사람끼리 모이면 된다고 생각 ㅋ 근데 저게 베스트긴하지 ㅋㅋ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2:07:01 203.xxx.xxx.xxx
벨롱
'뒤진다 진짜'가 귀에 착착붙네
1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2:15:39 117.xxx.xxx.xxx
날로먹는놈
거칠게말한게있는데 내주위친구들은 그래도 다내예의는있구나싶음ㅜㅜ 근데 그냥측근 개식히들은 진짜 쭉빵갈기고싶네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2:20:14 218.xxx.xxx.xxx
벋고엔딩
10번은왜.....? 한국 도착한걸 왜 하객들에게 보고해야됨.....?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2:25:34 39.xxx.xxx.xxx
지나가던개
꼭 도착한날 보고하라는게 아니라 여행갔다오고나서 한번쯤 더 연락하라는거에요. 결혼식 예절은 쉽게생각해서 결혼하는 당사자는 축의금에 대한 생각은 하지말고 오직 본인의 결혼을 축하해준 하객에게 초점을 맞추면 됩니다. 결혼하니까 돈내. 돈내고 밥먹어. 나 이제 결혼식 끝났으니까 더이상 너한테 볼일없어. 식의 결혼이 의외로 많아요. 요즘 사람들은 친구보다 부모님쪽 하객이 많아 결혼식 당일날 더 정신없이 윗사람께 예의 갖추느라 친구들 봐줄시간이 많이 없는거 같으니 여행갔다오고 어느정도 정신차리고 한번쯤 더 연락하라는 거죠. 결혼식 마칠때까지 친구들 챙겨주지 못했어도 여행갔다온후에 연락주면 친구입장에선 얘가 결혼식날엔 바빠서 그랬었구나 란 생각과 함께 항상 친구를 생각하는 좋은친구라고 생각할겁니다
35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2:58:16
125.xxx.xxx.xxx
딸기몽쉘
아~~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4:51:34
58.xxx.xxx.xxx
인생별거음슴
와.. 배우고 갑니다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9:55:56
14.xxx.xxx.xxx
낯가림개쩜
신혼여행 다녀와서 왜 전화를 돌려야 함?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2:29:08 221.xxx.xxx.xxx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말할줄아는부랄
웃대인들 망상:나 결혼할땐 저렇게 해야지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2:36:08 49.xxx.xxx.xxx
웃대와하룻밤
IS입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개웃기넼ㅋ
3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2:44:08 119.xxx.xxx.xxx
섹가모니
저기서 20%정도 덜어내고 지키면 됨 저사람은 결혼하는사람에대해 열폭이좀있는거같은데 약간 과함
7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2:52:42 175.xxx.xxx.xxx
Athypia
결혼식은 정말 나에게 중요한 사람들, 친한 가족이랑 친구들만 불러서 해야죠. 괜히 모르는 사람까지 최대한 끌어모아서 식 진행하려고 하는 문화가 익숙해져서 이런 거 같네요. 저도 친척들 결혼할 때 가보면 다 모르는 사람이더라구요. + 먼 친척(육촌, 팔촌)들도 사실 모르는 사람들인데 왜 꼭 부르는 건지 모르겠네요. 같은 혈족이라고 꼭 불러야 된다는 강박관념이 있는 것 같음.
1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3:07:31 14.xxx.xxx.xxx
대학교육학년
당신에게 모르는 사람이지 결혼하는 당사자와 그 부모와는 친분이 있으니 오는거임.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4 10:15:02
223.xxx.xxx.xxx
대학교육학년
예를 들자면 우리 큰아버지나 이모들 나랑 친하고 인사고 자주 드리는디.. 내 자식에게는 좀 먼친척이겠지. 그분들이 내 자식 결혼할때 내 얼굴보러라도 오실꺼야. 집안 어르신들은 본인 손님이 아니라 아버지 어머니의 손님임..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4 10:31:51
223.xxx.xxx.xxx
메테오스타
친구라는 이유로 예의를 안지키면 그건 친구가 아닌거지 ㅋㅋㅋㅋ 가까울수록 예의와 매너로 상대를 대해야 그 관계는 오래가는거고 부담없이 볼수있는거지. 친구니까 괜찮아, 친하니까 이정돈 해줄수 있지ㅋ 이런마인드가 들어가있으면 그건 친구가 아니라 상대방을 아랫사람으로 보는거지 뭐 ㅋㅋ 주변에 그런사람있으면 빨리 정리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음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4:01:00 124.xxx.xxx.xxx
쿠일라
초등학교때 같이 놀고 지내던 친구가 담주 토요일 모바일 청첩장 보내고서 "잘지내? 나 결혼한다." 이렇게 보내서 그래도 친하게 지내던 친구인데 이거 가야 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중이였는데 다음주 결혼식까지 얼굴보자거나 청첩장 직접 주지 않는 이상 안가야겠네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4:25:08 175.xxx.xxx.xxx
쿠일라
사실 장사한다고 돌려서 말해서 안갈수도 잌ㅅ단 뉘앙스로 말하긴 했다만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3 14:25:43
175.xxx.xxx.xxx
ljwgosu
모바일청첩장보낸경우 이새끼랑 안친하다싶으면 나도 돈다발사진 캡쳐해서 사진보내면되는부분인가. . . .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4:33:59 175.xxx.xxx.xxx
박카사탕
에이...결혼하고 이글을 보다니..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5:24:00 14.xxx.xxx.xxx
엄마일할게요
웃대인들에게는 쓰잘대기없는 정보군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5:49:39 59.xxx.xxx.xxx
상유참젖
ㅇㄷ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6:19:43 211.xxx.xxx.xxx
상유참젖
ㅇㄷ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6:19:45 211.xxx.xxx.xxx
냥라임
배우고 간다! ㅇㄷ! 물논 쓸 일이 있으려나..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6:31:17 110.xxx.xxx.xxx
익산시청
이게 맞다 하지만 요즘 안그런다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7:11:10 223.xxx.xxx.xxx
스프링필드742
나는 버스타고 편도 5시간 걸려서 결혼식 가도 차비 주는 사람 딱 1번 봤음. 뭐 안준사람들에 대한 원망은 없는데 그때까지는 그게 예의인줄도 몰랐징.. 말 안해주면 모르는것도 좀 있는데 저렇게 인터넷에 글 써서 올리고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면 좋을거 같다~
4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9:05:53 119.xxx.xxx.xxx
Narration
ㅇㄷ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9:07:23 211.xxx.xxx.xxx
라머라머
하객예절편 어디서봄?? ㅋㅋ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9:10:33 223.xxx.xxx.xxx
랩퍼상유
욕 적절히 섞어가며 찰지게 설명하네ㅋㅋㅋㅋㅋㅋㅋ미친새기ㅋㅋㅋㅋㅋㅋㅋ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9:18:45 14.xxx.xxx.xxx
봉구아빠
0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9:29:31 175.xxx.xxx.xxx
우다다다
돈 시간 많이 들겠다 ㅠㅠ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19:53:14 66.xxx.xxx.xxx
p1o2i3u4y5
ㅇㄷ결혼식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0:00:23 116.xxx.xxx.xxx
fghjkl
왜 이렇게 화가났냐 ㅋㅋ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0:35:37 175.xxx.xxx.xxx
잭필드삼종셋
예전에 사회에서 만난 동생 결혼식 갔는데 나 보더니 뭔 그지꼴로 왔냐고 했을때 할 말을 잃었던 기억이 난다. 결혼식 입고 가라고 친구가 옷 사주고 아빠가 청소해서 번 돈으로 옷 사준거 입고갔는데 서러워서 눈물이 다 나더라.
2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1:54:25 125.xxx.xxx.xxx
Dulie님
저 정도 기본 예절 없이 결혼하는 양아치들도 있을 것을 생각하면 ㄷㄷ 어후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2:06:10 61.xxx.xxx.xxx
주차불가
기본 예의는 맞는데 저걸 해달라고 하객측에서 뭐라하는 것도 가관이네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3:02:25 39.xxx.xxx.xxx
쿠로쿠모
웃대인은 해당사항 아무것도 없으니까 굳이 정독할 필요 없음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3:09:12 36.xxx.xxx.xxx
마하반야바라밀다심
신혼여행을 간건지 IS입단한건지 모르겠다는거 존나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3:24:51 211.xxx.xxx.xxx
니사랑내곁에
10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3:29:49 116.xxx.xxx.xxx
자퇴하고싶은놈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3:29:51 211.xxx.xxx.xxx
와글
난 스몰웨딩 셀프웨딩 참 좋은 문화라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그런건 사전에 미리 통지를 하고, 정말 가까운 사람들만 부르고, 웬만하면 축의금도 안받는게 좋다고 생각함. 우리나라 결혼식은 너무 허례허식이 많아
4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3:32:02 125.xxx.xxx.xxx
닥터의경고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3:43:53 124.xxx.xxx.xxx
넥통수
와드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3:52:22 123.xxx.xxx.xxx
닥터의경고
4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3 23:59:50 124.xxx.xxx.xxx
호갱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0:04:22 124.xxx.xxx.xxx
딱하루만못생기고싶다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0:08:49 223.xxx.xxx.xxx
신선한알로에
헿 너무 번거로우니까 결혼 안 해야겠다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0:11:18 59.xxx.xxx.xxx
Donakaren
내 삶에 진짜 연인이고 친구이고 동료이면 알아서들 잘하더라. 다만 본인이 부족했음 그만큼 오는가고
1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0:12:59 39.xxx.xxx.xxx
기철이와기영이
사이다네 ㄹㅇ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0:50:00 121.xxx.xxx.xxx
영리한올빼미
와 댓글보니 이게 맞는거구나... 보니까 이게 진짜 맞는거야..? 싶은 것도 있는데 나도 아직 결혼준비가 안 됐군.후훗.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1:22:10 121.xxx.xxx.xxx
닉드립이해못하는애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1:23:04 1.xxx.xxx.xxx
쉑빡따뚜루켄
하객예절 언재놀라오냐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1:57:55 122.xxx.xxx.xxx
나무발닦개
이미 올라왔더라고. 윗쪽에 링크도 있고 웃자에도 다른사람이 올려놓음.
00 추천 반대 삭제 신고 2017-09-14 02:10:59
114.xxx.xxx.xxx
생일선뮬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2:10:41 14.xxx.xxx.xxx
두레스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모바일이라는 수단으로 예의와 경중을 나누나 모바일로 보냈다고 호들갑 떠는 사람이 오히려 그사람에 대한 애정이 없는거지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2:10:59 223.xxx.xxx.xxx
신만이아는세상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2:37:27 211.xxx.xxx.xxx
그엉덩이이리내
하 토요일에 결혼식 가는데... 하객으로 하! 나도 결혼 해야되는데!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2:49:48 112.xxx.xxx.xxx
머리큰놈
강요하는건 아니지만 기본적인 매너예요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3:03:39 223.xxx.xxx.xxx
내밑으로들어오게
우렁차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4:15:17 183.xxx.xxx.xxx
단엘
흐흐 가마꾼하고 축의금냈더니 막 두배로 뿌듯하더라. 물론 내가 장가간것도 아니고 내가 장가보낸것도 아니지만 마치 내가 일조한것 같이 뿌듯해서 난 만족스럽던데ㅎ 지인이 거의 없는 웃대인으로써 이런글 해당사항이 없고 결혼식이면 정말 기쁜일 드문일인걸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5:21:49 59.xxx.xxx.xxx
혜선남푠
17일 결혼인데 청첩장서면제출은기본아니냥 다음이 우편이고 모바일은 진짜 진심사과하면서 보내야되는게 맞는거다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5:34:28 223.xxx.xxx.xxx
ddongle
맞는말을 하고있음.. 댓글에서 예의없다 라는 식의 글이 있는데 글쓴이가 그냥 재밌어라고 저런식으로 적은듯 한데..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7:12:33 183.xxx.xxx.xxx
과일과일과
다른건 다 그러려니 하겠는데 2시간 이상 거리에서 온사람은 교통비 5만원 줘야됨?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8:56:24 175.xxx.xxx.xxx
(삭제) 삭제된 답글입니다.

아쫌궁시렁대지마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09:02:03 122.xxx.xxx.xxx
대학교육학년
9번 특히 공감.. 인사 중요함. 누가 문상을 왔던 결혼식을 왔던 끝나고 감사하다는 문자 하나로 사람 평가가 달라진다. 특히 상 치르고 나서 하면 손해는 안봄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4 13:50:29 223.xxx.xxx.xxx
밥영
ㅇㄷ
00 추천 반대 댓글 삭제 신고 2017-09-15 03:49:57 175.xxx.xxx.xxx
상대방에 대한 배려는 네티켓의 기본입니다.게시물에 상관없는 댓글이나 추천유도성 댓글을 달지 마세요.
스포일러성 답글이 신고되거나 발견되면 이유불문 삭제 혹은 정학처리 됩니다. 유의 부탁 드립니다.
답글쓰기
한글 512자
로그인
[총장공지] ① 남에게 한 것은 반드시 나에게 돌아옵니다. 제발 악성답글, 상처주는 답글, 성적인 답글을 달지 말아 주세요.
② 내가 옳다고 하더라도 신고만 하시고 상대방을 비난하는 답글을 달지는 마세요. 이곳은 옳고 그름을 가리는 곳이 아녜요...
③ 분란야기성 글이나 나쁜 글을 보더라도 절대 답글로 반응하지 마시고 신고 버튼으로 조용히 신고만 부탁 드립니다.
④ 지속적으로 분란을 일으키는 회원은 옳고 그름을 막론하고 정학 혹은 차단조치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추천
반대
URL 복사
스크랩
맨위로

← CTRL+C 로 복사하고 CTRL+V 로 붙여넣으세요!